한의약 기초상식

한의약 기초상식

한의 지혈약을 소개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영한의원 작성일07-11-02 13:56 조회3,788회 댓글0건

본문

간간이 잦은 코피에 대해 문의를 많이 하십니다.

대체로 코피는 허약, 피로, 열성(熱性)체질에서 잘 생기는데, 이를 회복시켜주는 처방에 지혈약을 1~2가지 가미하여 좋은 효과를 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정상적인 생리과다, 폐, 위 출혈, 장출혈, 비뇨기출혈, 외상 등에도 이용됩니다.

지혈약에는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수렴지혈약(收斂止血藥), 열이 많은 경우에 이용되는 양혈지혈약(凉血止血藥), 혈액의 점조도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며 지혈시키는 화어지혈약(化瘀止血藥),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하며 지혈시키는 온경지혈약(溫經止血藥)의 구분이 있습니다.

지혈약은 대체로 약간 태울 정도로 볶아 사용할 때 효과가 증강됩니다.



수렴지혈약

선학초는 약성이 비교적 완만하여 폐기관지출혈, 위출혈, 생리과다, 장출혈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됩니다.

백급은 지혈시키면서 상처를 아물게 하는 효능이 있어 궤양성출혈에 응용됩니다. 폐, 위장 출혈에 사용되며, 침윤형폐결핵이나 공동형폐결핵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종려피는 위장출혈, 코피, 비뇨기출혈, 장출혈, 생리과다 등에 응용되는데 오남용할 경우 혈액을 탁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절은 약성이 완만하여 위장출혈, 코피, 비뇨기출혈, 장출혈, 생리과다 등에 사용되면서도 어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양혈지혈약

대계는 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아 말초혈관의 이완성향을 보이며 출혈이 잘 될 때 열 상태를 가라앉혀주면서 지혈시키는 한약재입니다. 코피, 위장출혈, 비뇨기출혈, 장출혈, 외상출혈 등에 두루 응용되며 이담작용 및 이뇨효과로 급만성간염이나 신염에 응용됩니다.

소계는 위장출혈, 코피, 비뇨기출혈, 장출혈, 생리과다에 사용되며, 이담, 이뇨, 혈압강하 작용이 대계보다 우수하여 간염, 신염, 고혈압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지유는 장출혈, 생리과다에 쓰며 화상에도 응용가능한 한약재입니다.

괴화는 장출혈, 위출혈, 코피, 생리과다에 이용되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의 뇌혈관파열을 방지하는 데 응용되고 있습니다.

측백엽은 폐, 위 출혈, 코피, 장출혈에 이용되고 가래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열성(熱性) 체질로 흰머리 및 탈모가 진행될 때 머리를 검게 자라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저마근은 폐, 위 출혈, 코피, 비뇨기출혈, 생리과다에 사용되며 약성이 완만하여 임신중 열감으로 인한 태동불안에도 응용되는 한약재입니다.

백모근은 약성이 완만하여 폐, 위 출혈, 비뇨기출혈 등에 두루 사용되고 이뇨작용이 있어 급성신염, 부종에 응용됩니다.



화어지혈약

삼칠근은 지혈시키면서도 혈액을 점조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폐, 위 출혈, 코피, 장출혈 등에 쓰이며 관상동맥경화 및 협심증에 혈액을 맑게 하여 혈류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외상출혈에 가루내어 뿌리면 지혈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포황은 폐, 위 출혈, 코피에 쓰이며 이뇨와 자궁수축작용이 있어 비뇨기출혈과 자궁출혈에 응용됩니다.



온경지혈약

애엽은 주로 하복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하복냉통, 생리불순, 생리과다에 쓰이며 위출혈, 코피에도 작용합니다.



지혈약은 출혈에 우선 지혈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나 오남용하면 혈액의 점조도를 높이고 혈액을 탁하게 만들 수 있으니 한의사의 정확한 진찰하에 출혈의 선조치에 이용한 후 질환의 근본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재출혈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대표번호
  • 02-445-0344
  • 진료시간
  • 평        일     10시 ~ 7시
    점심시간       1시 ~ 2시
    토 일 공휴일  휴진

주소 : 서울 강남구 대치동 889-70 세화빌딩4층
사업자번호 : 109-90-62755 대표 : 최승영

COPYRIGHT ⓒ 영한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