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기초상식

한의약 기초상식

혈액을 맑게하는 활혈거어약(活血祛瘀藥)을 소개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영한의원 작성일07-11-14 15:21 조회3,867회 댓글0건

본문

한의원에서 많이 듣는 말이 어혈일 것입니다.

활혈거어약(活血祛瘀藥)은 어혈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한약재를 말합니다.

혈전, 색전,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 혈관노폐물과 연관성이 있으며 심장혈관질환, 생리통, 생리불순, 중풍예방, 잘 낫지않는 피부염, 유즙분비에 응용됩니다.



활혈거어약의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작용외 각각의 약물특성에 대해 간략히 소개합니다.


천궁은 머리의 혈류순환을 좋게 하여 두통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유향은 심장의 혈류순환상태를 좋게 만들어 협심증을 완화시키며, 말초혈액순환 상태를 개선시켜 상처가 잘 아물게 합니다.

몰약은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이 비교적 강하여 타박으로 인한 멍에 사용됩니다.

현호색은 어혈을 제거하고 말초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진통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울금은 간장의 울혈상태를 풀어주고 어혈정체로 인한 출혈에 응용됩니다.

강황은 정체된 어혈을 녹이고 특히 상체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견비통에 응용됩니다.

삼릉과 봉출은 어혈을 녹이는 효능이 비교적 강하여 유무형의 덩어리를 가라앉히는데 응용됩니다. 체력이 약한 경우나 임신중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단삼은 어혈을 제거하여 생리불순, 생리통에 쓰이며, 간장종대, 비장종대, 관상동맥경화, 고혈압, 혈전폐색성맥관염에 응용됩니다.

익모초는 어혈을 제거하고 이뇨시키는 효능으로 생리불순과 산후오로에 응용됩니다.

도인은 어혈을 녹이면서 장점막을 윤활하게 하여 변비에 이용됩니다.

홍화는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으로 생리불순, 생리통, 타박상에 쓰입니다.

우슬은 생리불순, 산후오로, 타박상에 응용되며, 쪄서 쓰면 근골을 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천산갑은 울혈을 제거하고 혈류순환을 개선시켜 유즙분비를 촉진시키고 생리불순, 피부염에 응용됩니다. 동물성약재는 이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수질은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이 강하여 유무형의 덩어리 및 생리불순, 타박상에 쓰입니다. 약간의 독성이 가지고 있습니다.

맹충은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이 강한데 약간의 독성이 있어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택란은 어혈을 제거하고 이수시키는 효능이 있어 생리불순, 산후오로, 부종에 쓰입니다.

자연동은 어혈을 제거하고 근골의 수복시키는 효능이 있어 골절 및 근파열에 응용됩니다.

왕불류행은 어혈을 제거하고 혈류순환을 촉진시켜 생리불순, 생리통에 쓰이고 유즙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소목은 어혈을 제거하고 진통시키는 작용이 있어 타박상에 응용됩니다.

조각자는 심장박동력을 증강시키고 말초순환을 촉진시켜 피부와 관절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계혈등은 혈액의 생성 및 순환을 촉진시킵니다. 자궁근종의 크기를 줄이는 효능이 입증되었으며, 방사선치료로 백혈구가 감소하는 경우에도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활혈거어약은 한의사의 정확한 진찰에 따라 개개인의 체질 및 건강상태에 꼭 맞는 기본처방에 보기(補氣), 이기(理氣), 보혈(補血) 약물과 적절히 사용되어졌을 때 부작용없이 좋은 효과를 보이게 되며, 오남용할 경우 출혈, 어지러움, 졸도 등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으니 주의가 요구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대표번호
  • 02-445-0344
  • 진료시간
  • 평        일     10시 ~ 7시
    점심시간       1시 ~ 2시
    토 일 공휴일  휴진

주소 : 서울 강남구 대치동 889-70 세화빌딩4층
사업자번호 : 109-90-62755 대표 : 최승영

COPYRIGHT ⓒ 영한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