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기초상식

한의약 기초상식

정력증강 작용이 있는 보양약(補陽藥)을 소개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영한의원 작성일08-02-19 12:20 조회4,086회 댓글0건

본문

양(陽)이란 따뜻한 기운을 말합니다.

방금 채혈된 혈액을 손으로 느끼면 그 따뜻함에 새삼 놀라게 됩니다. 혈액이 공급되는 조직에는 따스함이 있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손발 등 말초조직에 냉기가 느껴집니다.

아랫배 및 복부에 혈액공급이 잘 되면 배가 차지않고 생리가 원활히 이루어지며 소화흡수 기능도 활발히 일어납니다.

남성의 발기는 혈액충만으로 이루어진 것이듯 혈액순환이 부실하면 성기능이 떨어져 불감증, 성욕감퇴, 발기부전, 조루, 남성불임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양약(補陽藥)은 조직의 혈액공급을 촉진시켜 근골을 튼튼히 하고 여성생리를 정상화하면서 성기능향상 작용을 나타냅니다. 단순히 성욕만을 증강시키는 것이 아니라 조직에 필요한 혈액 및 영양물질을 함께 공급하므로 이상적이라 하겠습니다.

한의 보양약은 양약의 비아그라나 시알리스 같이 급격한 성기능 작용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체질 및 신체상태에 따른 개별처방에 적절히 가미될 경우 건강증진과 함께 지속적인 성기능 향상 효능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단순히 성욕 및 발기력 향상을 목적으로 남용될 경우 심장에 부담을 주고 체력을 감소시키며 허열(虛熱) 발생에 의한 만성코피 및 어지러움, 두통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녹용은 기혈(氣血)과 양(陽)을 보하는 대표 한약재입니다. 체질상태에 맞게 한약처방에 가미될 경우 허약체질 개선 및 면역력, 정력증강의 우수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좋은 약재라고 한의사의 진찰없이 오남용되면 발열, 코피, 고혈압, 두통 등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니 무분별한 오남용을 피해야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진찰후 열성체질이거나 부작용이 예상되는 경우 적절한 약재의 가미로 음양(陰陽)의 균형을 맞추어 부작용을 제거한 처방을 하게 됩니다.
시베리아 및 뉴질랜드산 건조녹용을 상품으로 치며 대체로 시베리아산은 남성정력증강에, 뉴질랜드산은 여성 조혈 및 소아 면역증강, 성장촉진에 많이 처방됩니다.
여성의 냉한 체질 및 냉대하, 불임, 소아성장저하 및 숫구멍 폐쇄지연에도 적절한 처방으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녹용은 건조시키면 분량이 상당부분 줄어들기에 한의원에서 사용되는 규격품 녹용 분량은 생녹용의 4~5배 분량에 해당하며, 제약회사를 거쳐 생녹용의 털이 깨끗이 제거되고 건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곰팡이 검사를 마친 후 한의원에 정식 납품된 규격품한약재 녹용이 한의원 보약에 처방되는 정식 녹용입니다.

녹용은 부위별로 효능 및 상품성의 차이가 현저하므로 한의사의 정확한 처방이 중요합니다.


녹각은 녹용이 골질화되어 떨어져버린 것으로서 그 효능을 상당부분 잃습니다.
그러나 몸을 따뜻하게 하고 근골을 강하게 하는 효능이 어느 정도 있어 종종 보약처방에 가미되어 사용됩니다.

녹각교는 녹각을 절단하여 물에 끓여 농축한 아교질입니다. 녹각 상태보다 좋은 효능을 나타내기 때문에 녹각교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혈작용을 겸하여 여성의 생리과다에 응용될 수 있습니다.

파극천은 “하늘을 찌른다”는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한약재입니다. 양기를 보하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여 소복냉증, 생리불순, 불임, 요실금, 요통, 관절통에 처방됩니다.

육종용은 정력을 도와주고 근골을 튼튼히 하며 장을 윤활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노인의 변비에 처방됩니다. 남성 정력부족, 허약한 여성의 불임, 냉대하, 생리과다, 요통에 응용합니다.

선모는 양기를 북돋워 몸을 따뜻하게 하며 근골을 강하게 하여 남성 발기부전 및 관절통에 처방되나 약간의 독성이 있어 주의하에 사용됩니다.

음양곽은 음탕한 양이 먹고 하루에 백번 거사하던 풀이라는 내력을 가진 약재입니다. 양기를 북돋우고 습(濕)을 제거하여 양기부족, 발기부전, 신경통, 관절통, 중풍후유증에 응용되며 최근 갱년기고혈압에 대한 효능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두충은 근골을 튼튼히 하여 요통, 슬관절통에 처방되고 수천년의 처방경험에 따른 안전성으로 임신중 요통에도 처방되는 약재입니다. 술에 담갔다가 썰어서 볶아 사용합니다. 상기생, 토사자, 아교, 속단, 두충은 수천년의 처방경험상 안전성이 입증되어 임신중 입덧 및 요통 처방에 들어가는 한약재입니다.

속단은 근골을 튼튼히 하여 요통, 슬관절통, 임신중요통,하혈, 생리과다에 처방되고, 어혈독을 제거하여 상처회복을 촉진시키는 한약재입니다.

파고지는 “종이를 뚫는다”는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한약재입니다. 양기를 돋우어 발기부전, 정력감퇴, 요실금, 요통, 복부냉통, 설사에 처방되고 외용하여 백전풍에 응용됩니다.

구척은 근골을 튼튼히 하여 요통, 슬관절통에 처방되고 신경통, 요실금에도 응용됩니다.

익지인은 하복부의 혈류순환을 도와 복부냉통, 설사, 다뇨, 요실금 등에 응용됩니다. 보통 볶아서 분쇄한후 처방됩니다.

골쇄보는 근골을 튼튼히 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요통, 타박통, 골절통에 처방되며 신경통, 치통에도 효능을 나타냅니다.

동충하초는 정력을 북돋우고, 허리와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데 처방되며 면역력을 증강시켜 천식, 결핵, 다한, 암에 응용됩니다.

합개는 기운을 도와 천식, 결핵, 발기부전, 유정에 처방됩니다. 기관지천식, 심장성천식, 폐기종, 폐결핵에 대한 효능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꼬리쪽이 상품이나 동물성약재는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호도육은 기운을 도와 천식, 요통, 방광염, 요실금에 처방되며 장을 윤활하게 하여 노인성 변비에 응용됩니다.

자하거는 기혈(氣血)을 보하고 항병력을 증강시켜 천식, 결핵, 다한, 유정, 발기부전, 빈혈, 불임에 처방됩니다.

토사자는 근골을 튼튼하게 하여 요통, 슬관절통에 처방되고, 정기(精氣) 및 양기를 돋우어 설사, 유정, 당뇨병의 갈증, 시력감퇴에도 응용됩니다.

쇄양은 양기를 보하여 요통, 슬관절통에 처방되며 발기부전, 조루에 응용됩니다. 장을 윤활하게 하여 노인성 변비에도 처방됩니다.

구자는 근골을 튼튼히 하여 요통, 슬관절통에 효능을 나타내고, 양기를 돋워 유정, 방광염, 냉대하에 처방됩니다.

양기석은 양기부족으로 인한 발기불능, 조루, 여성불임에 처방됩니다.

해구신은 양기를 보하는 효능이 강력하여 정력감퇴, 요통, 관절통에 좋은 효능을 나타내지만 동물성약재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해마는 성욕을 촉진하고 발기력을 향상시키나 그 효능이 음양곽, 사상자보다는 약한 면이 있습니다.

사상자는 양기를 북돋워 발기부전을 개선시키고 습(濕)을 제거하는 효능 및 살균작용으로 낭습, 냉대하, 습진에 처방되며 외용으로도 쓰입니다.


보양약에는 성기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가진 약재가 많으나 단순히 성기능향상만을 목적으로 남용될 경우 부작용의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한의사의 정확한 진찰에 따라 개인상태에 알맞게 처방된 한약을 이용하여야 소기의 목적달성 및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대표번호
  • 02-445-0344
  • 진료시간
  • 평        일     10시 ~ 7시
    점심시간       1시 ~ 2시
    토 일 공휴일  휴진

주소 : 서울 강남구 대치동 889-70 세화빌딩4층
사업자번호 : 109-90-62755 대표 : 최승영

COPYRIGHT ⓒ 영한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