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기초상식

한의약 기초상식

신체건조를 막아주는 보음약(補陰藥)을 소개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영한의원 작성일08-04-30 15:17 조회3,814회 댓글0건

본문

우리 몸을 보해주는 보약은 인체의 기(氣), 혈(血), 음(陰), 양(陽) 네 요소를 보강해줍니다.

기, 혈, 양은 이미 공지사항에 소개되어 있고 이번에는 음을 보하는 보음약(補陰藥)을 소개합니다.
음에 대해서도 이미 공지사항에 설명이 있으니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음(陰)은 체액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몸의 체액이 부족해지면 안구건조, 눈충혈, 이명, 난청, 코막힘, 구강건조, 마른기침, 소화불량, 변비, 소변곤란, 피부건조, 피부점막염증, 탈모, 열감, 홧병, 초조 등 증상이 생기며 보음약을 한의사의 정확한 진찰에 따라 개인체질 및 질병상태에 맞춘 한의약 처방에 가미하여 응용하면 현대의학에서 원인 및 치료법을 알 수 없는 쇼그렌증후군 등 질환에 기대이상의 치료효과를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보음약을 오남용하면 몸이 차지고 가래, 부종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한의사의 정확한 진찰에 따른 처방이 중요합니다.



사삼은 음(陰)을 보충하여 원활한 폐기능을 도와주며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하는 효능이 있어 폐열(肺熱)이 있고 끈적한 가래를 뱉으면서 만성적으로 기침할 때나 마른 기침, 인후통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맥문동은 음을 충만하게 하여 폐기능을 돕고 심리적인 초조, 열감을 가라앉히며 마른 기침, 객혈, 폐농양, 당뇨병 갈증, 구강건조, 변비에 응용됩니다.

천문동은 음을 보충하고 폐의 열감을 가라앉혀 발열, 해수, 폐농양, 인후통, 당뇨병 갈증, 변비 처방에 가미하여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석곡은 체액을 충만케 하여 열감을 가라앉히므로 열병의 갈증, 허열, 눈 침침함에 응용합니다.

옥죽은 음액을 충만케 하여 열병의 갈증, 발열, 해수에 응용됩니다.

황정은 음액을 보충하면서 기운도 북돋워주는 효능이 있어 허약하면서 열이 나고 객혈할 때 응용합니다.

백합은 폐조직을 습윤하게 하여 마른기침, 해수, 객혈에 응용되고 체액을 충만하게 하여 불안, 두근거림, 불면, 다몽 처방에도 쓰입니다.

구기자는 체액을 충만케 하고 간기능을 개선시키며 근골을 튼튼하게 하여 요통, 관절통, 어지러움, 눈 침침함, 정력감퇴에 응용됩니다.

상심자는 혈액 및 체액을 충만케하여 어지러움, 이명, 두근거림, 새치, 구강건조, 변비에 응용됩니다.

한련초는 체액 및 혈액을 충만케 하여 머리를 검게하고 어지러움, 이명, 요통, 관절통, 체열(體熱), 출혈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습니다.

여정자는 혈액 및 체액을 충만케 하여 눈을 밝게하고 머리를 검게하며 어지러움, 이명, 요통, 관절통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판은 체액을 충만케 하고 근골을 강하게 하여 이상발열, 출혈, 오랜기침, 몽정, 생리과다, 요통, 골다공증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별갑은 음액을 충만케 하여 이상발열을 가라앉히고 종괴를 줄어들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흑지마는 혈액 및 체액을 충만케 하여 변비, 어지러움, 이명, 난청, 새치에 응용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대표번호
  • 02-445-0344
  • 진료시간
  • 평        일     10시 ~ 7시
    점심시간       1시 ~ 2시
    토 일 공휴일  휴진

주소 : 서울 강남구 대치동 889-70 세화빌딩4층
사업자번호 : 109-90-62755 대표 : 최승영

COPYRIGHT ⓒ 영한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