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기초상식

한의약 기초상식

침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영한의원 작성일08-05-29 15:23 조회3,541회 댓글0건

본문


불과 10~20년 전만 해도 침치료는 매우 신비한 행위로 비춰졌고 쇼킹아시아류 영화에 소개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독일, 미국 등 선진국에서 침치료는 보편적 치료방법으로 자리잡아가고 있고 뇌의 작용, 진통효과 규명 등 심도있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한의학의 침술 분야는 그 역사만큼이나 내용 또한 방대하고 침법도 다양합니다.
침이 단순하고 안전하며 배우기 쉽다는 생각에 민간에서 임의로 불법 의료행위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침은 서양의학에서 생각하는 단순한 근육자극이 아니며, 침의 원리이해나 숙련도가 떨어질 경우 신경, 혈관, 힘줄 등 조직을 다치게 할 수 있고 심리적 불안감 및 뜻하지 못한 결과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침의 원리와 작용을 한마디로 요약하라면 조기치신(調氣治神)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대사를 원활히 하고 정신을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침에는 진통작용도 있지만 마음을 다스리는 작용을 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 소화불량, 심신불안 등 증상을 다스리게 되는 것입니다.

침시술 포인트를 경혈이라고 하는데 수태음폐경락부터 족궐음간경락까지 12경락과 임맥, 독맥의 기경팔맥 등 무수한 혈이 존재하나 영한의원에서는 통증이 적고 효과가 즉시 나타나는 침법을 바탕으로 두통, 체기, 소화불량, 목뒤가 뻣뻣한 항강증, 어깨결림, 요통, 무릎관절통, 급성염좌통, 눈침침함 및 통증완화에 100% 가까운 재현성 및 효능을 보이고 있으니 침의 효과에 대해 조금이라도 의구심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든지 내원하여 10분정도면 의심을 떨쳐 버릴 수 있게 되실 것입니다.

태양, 찬죽, 영향, 풍지, 합곡, 중완, 삼리, 태충 등 혈위는 즉효를 나타내는 혈위입니다.
침의 진통효과는 강력해 진통제가 무효한 경우에 반응하기도 하며 때로 진단적 가치를 가지기도 합니다.
두통에 침치료로 반응없는 경우 뇌의 종양이나 기질적 질환을, 어깨결림, 요통, 팔다리저림에 침치료로 반응없는 경우 추간판탈출증, 척추관협착증 등 질환을, 복통, 소화불량의 침치료에 반응않는 경우 결석, 담석, 충수돌기염 등 질환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침은 급성기 통증이나 체기를 소통시키는데 빠르나 한의학 치료의 핵심부분인 체질적인 한열(寒熱)을 조절하거나 기력을 보하고 다양한 대사작용을 발생시키는데 한계가 있어 질환의 근본치료에 한약을 이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체질적으로 열이 많거나 기력저하, 피로로 허열이 발생하여 두통이 반복발작할 때는 열을 맑게 하거나 기력을 보하는 한의약 처방으로 근본적인 두통 치료를 합니다.

체기가 만성화되거나 소화효소 분비기능이 많이 떨어져 만성소화불량이 오거나 위산과다, 위염, 위궤양, 역류성식도염, 만성설사 등 증상이 올 때는 소화액분비를 활성화하거나 위산중화, 위점막수복, 장 흡수기능 활성화 작용을 갖는 한의약 처방으로 치료합니다.

목뒤나 어깨결림이 심한 경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한의약 처방을 합니다.

허리, 무릎은 상체의 체중을 실어 떠받치는 골격과 기둥의 역할을 하므로 요통, 무릎관절통에 인대, 힘줄, 관절낭, 뼈, 연골 등 해당구조물을 튼튼하게 하거나 지방을 분해하여 체중을 줄여주는 한의약 처방을 하게 됩니다.

만성염좌는 인대, 힘줄, 관절낭 등의 탄력성이 떨어지는 질환이므로 콜라겐조직의 탄력성을 강화하고 회복시키는 한의약 처방을 하게 됩니다.

눈침침함에 찬죽, 어요, 사죽공, 사백, 태양, 합곡, 풍지 등 혈위에 침시술 하면 눈이 바로 맑아지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눈주위 혈액순환 저하로 인한 영양공급부족이나 비정상적인 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눈주위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열을 맑게 하거나 기력을 증강시켜 허열을 떨어뜨리는 한의약 처방을 하게 됩니다.

통증에 역치라는 것이 있어 피로, 기력저하, 스트레스로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될 때는 기력을 증강시키는 한약처방을 병행하여 통증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게 됩니다.

참고로 한방 병의원에서는 멸균포장되어 공급되는 1회용 규격침만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약침은 침과 한약의 결합형태여서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더욱 우수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등 부가효능을 나타냅니다.

부항은 경추나 요추의 디스크 질환 치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누구나 할 수 있는 간단한 치료라는 생각으로 면허없이 임의로 시술하게 되면 부작용은 차치하더라도 위생문제 및 감염우려를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1년여에 걸친 한의학 및 한의원 진료체계 안내를 모두 마칩니다. 향후 질병치료와 건강증진에 실제적인 다양한 한의학 자료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대표번호
  • 02-445-0344
  • 진료시간
  • 평        일     10시 ~ 7시
    점심시간       1시 ~ 2시
    토 일 공휴일  휴진

주소 : 서울 강남구 대치동 889-70 세화빌딩4층
사업자번호 : 109-90-62755 대표 : 최승영

COPYRIGHT ⓒ 영한의원. ALL RIGHTS RESERVED.